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현대,기아

k5 소니 헤드유닛 + jbl 앞뒤 스피커 교환

k5 소니 헤드유닛 + jbl 앞뒤 스피커 교환

기아 k5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오너께선 전체 풀 방음과 함께 카오디오 튜닝을 의뢰하셨습니다. 헤드유닛 (데크) 교체가 힘들어진 요즘. 추세는 순정 데크를 사용하며 스피커 교체를 진행하거나, 하이로우 인터페이스 (링크)를 써서 외장 앰프를 연동하는 시스템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번은 조금 특별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이유 아래에서 보시겠습니다. 그리고 풀 방음은 다음에~ ^^;




기아 k5 출고 시 정품 오 디오 입니다. 네비게이션 매립이 되어 있지 않은 생짜? 오디 오를 얼마 만에 보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소 낯설기도 하고 반갑기도 하고 그런데. 그것도 잠시입니다. 조금 뒤면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일본 sony 社의 'xav-ax5000' av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교체를 진행할 것이니 말이죠.




그전에 스피커 작업 먼저 하겠습니다. 선택된 유닛은... 입문급 왕자~ jbl 입니다. 앞, 뒤 6스피커 교체해서 소니 소스와 결합해 좋은 음질을 내어줄 겁니다. 단언컨대 보급기에서는 이만한 거 없습니다. 풍부한 베이스 양감에 더해 중역의 질감. 그리고 해상력까지 겸비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저희의 노하우가 더해지니... 그러면 이제 답 나왔죠?!




풍부하면서도 탄탄한 베이스 저음이 좋은 jbl gto 미드 우퍼. 6.5인치 구경으로 국산 외산 차량 가릴 것 없이 같은 사이즈의 순 정을 탑재한 차량이라면 모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이와 같은 순 정형 가이드를 저희가 손수 제작해서 그때그때 적용해서 어떤 차종이건 순 정 형 인스톨을 완성하고 있기 때문이죠. 보통 동그란 모양의 범용 아데 하나만 두고서 도어 철판에 일반 피스로 그냥 막 뚫어 사용하는 현실입니다만. 저희는 다릅니다. 이번 k5 오너께서도 그런 점을 중요시해서 저희에게 작업을 맡겼다 하시고 있고요.




k5 2열 리어 도어 스피커도 교체 들어갑니다. 하지만 프론트 와는 달리, 기존에 트위터가 없다 보니 미드 우퍼 + 트위터 분리형 유닛을 선택할 경우 트위터 위치를 선정해서 가공이 들어가야만 하는데. 그래서 이와 같은 일체형 (동축형 코엑셜) 유닛의 선택이 아무래도 유리합니다. 오 디 오 옵션을 선택했을 때 역시 이와 같은 코엑셜 타입이 적용된 걸 볼 수 있고요.




리어 역시 순 정형 가이드는 빠짐없이 접목합니다. 그래야만 하고요. jbl 브랜드의 유닛들을 저희를 통해 공식 론칭하기 전에는 국산 조나단 (jonathan) 제품을 많이 사용했었는데 음질적으로는 그것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더 뛰어난 성능(음질/사운드 퀄리티)의 유닛이 있다 보니 점차 사용 빈도가 불가피하게 많이 줄어들었는데 어쩔 수 없는 현실이죠. 매장에 오시면 1:1 비교 청음이 가능하니 들어보고 취향에 맞는 유닛을 선택하는 게 여러모로 좋다는 생각입니다. 음색 음질 이란 게 주관적인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있을 수 있다 보니 절대적이지를 못하거든요.




도어 파트의 마무리는 흡음입니다. 소음은 물론이고, 난반사되어 불필요한 소리들을 모두 흡수하고 소멸해서. 청음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와 함께, 스피커의 특성을 보다 잘 이끌어 내는데 일조하며, 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공정입니다. 그래서 방음과 카오디오는 불가분의 관계라고들 하죠. 서로 나누어 놓을 수 없다는 의미에 공감합니다.





k5 기존 트위터는 대시보드 상단 좌우에 위치하고 있지만, 오너께서는 도어로 이동하길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쪽필러 (공식명칭은 아님)에 타공해서 jbl 트위터를 입력했습니다. 대시보드에서 전면 유리를 통해 반사음을 청음 하는 것 대비, 손실 없이 보다 많은 정보량의 고음을 얻는데 유리하겠죠. 해상력에도 긍정적이고요. 반사음과 직접음은 항상 장단점이 있다는 것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스테이지 깊이, 뎊쓰를 얻는 데엔 반사음에 분명 장점이 있으니 말이죠. 허나 요즘과 같이 디지털 프로세서의 타임 얼라인먼트를 적극 활용하는 추세라면 예기가 또 달라지겠죠. 그래서 항상 공부해야 합니다. 고인 물이 되어선 안됩니다. 저도 그래서 나이와 경력은, 그냥 숫자일 뿐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으로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님들이 비싼 돈 들여가며 카오디오 튜닝을 하는 이유와 목적은 단 하나! "소리"입니다. 그래서 그런 소리 잘 내는 숍이 최고로 좋은 숍인 거고 기술자인 거죠. 다른 거 없습니다. 그래서 더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게 맞춰 공부하는 거고요. 




소니 기기까지 교체를 완성했습니다. 전용 마감재가 좋은 게 있더라고요. 아주 핏이 좋습니다.




audio 기기니... 라디오는 기본이죠. 수신율이 정품 대비 특별히 더 좋지는 않아도 떨어지거나 그런 건 아닌데. 왠지 느낌으로는 순정보다 더 주파수를 잘 잡는 것 같습니다. 100% 확실한 건 아니니 참조만 하시고요. 여튼 최소한 많이 수신이 안 좋아지는 게 아니라는 건 확실합니다.




두 개의 usb 포트를 탑재하고 있는 소니 xav-ax5000입니다. 그중 하나는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며. 나머지 하나는 외장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 중인 사용자 경험으로. 이번 기기처럼 터치와 핸들 리모컨까지 모두 지원하면 모든 면에서 부족함 없는 훌륭한 카오디오 소스 기기임이 틀림없다는 생각입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음원을 재생하는 것은 물론이고. 스트리밍 음원까지 모두 터치나 핸들 리모컨으로 볼륨과, 트랙 이동까지 할 수 있어 편의성 면에서 부족함이 없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거쳐 무손실 음원까지 재생하여, 기존 순정 대비 월등한 음질을 기대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이번 기기 자체적으로도 96k까지 무손실 음원을 직접 재생할 수도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최근 카플레이에서 티맵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전에는 탈옥을 해야만 구글맵 이외의 네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었는데, 얼마 전부터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어 많은 분들이 환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터치로 모두 작동하니 불편함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안드로이드 오토의 경우 아직까지는 카카오맵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맵은 물론이고 다양한 앱을 지원하는 날이 머지않아 오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