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포르쉐,미니,폭스바겐

부산 카오디오, 포르쉐 마칸 기본오디오 시스템의 변신

부산 카오디오, 포르쉐 마칸 기본오디오 시스템의 변신

부산 카오디오스 입니다.

포르쉐 마칸 GTS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기본 오디오인데.
차주님께선 가성비 좋은 애프터 마켓 유닛의 오디오 튜닝을 염두에 두고
보스 혹은 부메스터 사양을 추가하지 않은 게 아닐까란 생각입니다.

기본 오디오는,
프론트 3웨이 + 리어 2웨이의 총 10스피커 가 있는데.
이런 환경에서.
기존의 10개는 교체하고, 비어있는 센터를 추가하며.
센터의 출력을 활성화해줄, 전용 모듈 장착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해서, 보스보다는 총비용이 더 들었고, 부메스터 2/3 정도 비용인데.
월등히 우수한 결과물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진정한 가성비란,
이럴 때 논하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성
F. Speaker - Dynaudio Esotan 3way
R. " - Dynaudio Esotan 2way
C. " - Dynaudio MF 171 & C. amp module
to. 470만




포르쉐 마칸 앞 도어의 우퍼.




2열 리어의 우퍼.

가타부타 할 것 없이 사진으로 이미,
유닛의 퀄리티를 논하기엔 많은 아쉬움이 보입니다.




덴마크 Dynaudio에서 출시한, 십수 년 만의 신상!
'Esotan' 시리즈 미드 우퍼입니다.
앞, 뒤 포르쉐 마칸 우퍼를 대체하고요.

오디오에 약간의 관심만 있어도 잘 아는, "다인오디오".
그런 명성, 인지도 만큼이나, 성능(음질)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데.
블로그를 통해, 아직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데모 시스템을 완성해, 언제든 청음 해볼 수 있도록 준비해놓았습니다.





Macan GTS 도어의 떨림을 해소할 방진 작업과...




순정형 자작나무 가이드의 입력을 통해,
미드우퍼를 견고하게 체결하였는데.




2열 리어도 같은 조건으로 인스톨 됩니다.




그리고,
포르쉐 마칸 프론트 3웨이 시스템 중, 미드레인지.




역시, 에소탄 유닛으로 교체합니다.

에소텍 시리즈의 돔 타입 미드레인지 와는 달리,
콘 타입으로 재생 대역이 넓어졌다는 건 아아아주 장점!

장착 공간만 허용된다면.
순정 4인치 미드베이스가 순정으로 있는 차량에 적용할 수 있으니 말이죠.

예로, F10 5시리즈에선.
바닥의 우퍼와, 도어의 미드레인지, 트위터까지
에소탄 3웨이 한 세트만 있으면 모두 커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칸 기본오디오 트위터.




앞, 뒤 모두.
에소탄 소프트 돔 트윗으로 변경합니다.

에소텍 대비 해상력이 더 좋은 건 쉽게 수긍이 가진 않지만, 
사실.

다인오디오에서,
가성비의 끝장을 보려는 게 아닐까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앞쪽은,
대시보드 상단의 순정이 있던 곳에 외형 변형 없이 그대로 교체하구요.




2열은 비어있던 미드레인지 공간에 장착해서.
협소한 순정 트위터 공간 제약의 해소 방안으로 활용했습니다.

미드우퍼와의 거리차가 줄어들었으니,
음질적으로 이득입니다.

꿩 먹고 알 먹고죠.
하지만 실제로 꿩을 먹어보진...;;;




도어 내부에,
3M 신슐레이트 적용해.
청음 환경을 개선하고, 스피커 사운드의 집중도를 향상하는 것으로
마무리.




다인오디오 패치로 도어 파트의 끝!

이렇게 잘 어울릴 수가.... ^^;




비어있는 포르쉐 마칸 센터스ㅍ|커.




출력이 없으므로.

생성을 위한 센터 전용 앰프 모듈을 적용합니다.
폴쉐 PCM 출력의 브리지로 해결할 수도 있으나.
보다 안정적으로 깨끗한 음질을 얻기 위한 최선의 조치입니다.




그렇게 얻은 출력으로.
다인오디오 MF171 센터스피커를 구동합니다.

사이즈가 딱이에요!

많이 쓰는 포칼 3W2BE와 많은 선택을 갈등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아아아아아아주 좋은 선택!

앞, 뒤 스피커와 매칭이 좋을 수밖에 없겠죠?!





그렇게 다시 보는 스포츠 크로노.




폴쉐 크로노가 아무리 멋지더라도,
마무리는 Dynaudio 패치가 있어야... ^^




추후,
파워앰프 & DSP의 적용으로...
한층 더 높은 퀄리티의 사운드를 기대할 수 있을것입니다.
그런 점을 충분히 잘 이해하시는 차주님 이신데.

하지만, 급할 건 없습니다.
천천히 하나씩 해보며 소리를 음미하는 것....!
역시, 카오디오를 즐기는 좋은 방법중 하나일테니 말이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