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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 튜닝/현대,기아

다인에소타를 장착한 기아스포티지 by 부산카오디오스

 

 

 

 

 

창원 울산카오디오 추천샵 부산카오디오입니다

 

오늘은 기아 스포티지 다인에소타 작업입니다

 

다인에소타 서브우퍼 E-110입니다

 

오늘은 기존 다인3웨이가 작업되어 있는 스포티지에 서브우퍼만 에소타서브우퍼로 교환하기로 합니다.

 

기존에 서브우퍼가 장착되어 있지만 프론트스피커와 서브우퍼의 궁합 문제도 있고 업그레이드에 대한 열망으로

 

 어렵게 큰결심(?)을 하고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왜 큰 결심이냐구요???

 

가격이 만만치 않거든요 ㅎㅎㅎ

 

 

 

 

 

 

참고삼아 다인에소타2 ES-1200 제원표입니다.

 

 

 

 

 

 

 

 

 

유닛이 유닛인만큼 작업성은 MDF에 비해 떨어지지만 가격은 6배나 비싼 자작나무로 인믈로우져를 제작합니다.

 

스피커 유닛의 이상적인 공간은 무한베플이지만 이세상에 그런 공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브우퍼 인클우져를 최대한 밀폐하기위해 여러가지 시도가 있었습니다.

 

홈오디오에는 합판을 많이 쓰지만

 

카오디오는 아무래도 작업성과 차에 맞는 인클로우져 제작을 위해 MDF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8T나 20T MDF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MFD의 연성으로 인해 파워풀한 베이스의 구동시 휨 현상으로

 

정상적인 유닛의 구동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걸 카바하기 위해 브래싱을 댄다던지 여러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만

 

 안하니만 못하다고 브래싱을 잘못대면

 

오히려 체적의 손실과 잡음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에소타에는 MDF보다 장점이 많은 자작나무로 가기로 했습니다

 

물론 이게 최선의 대안은 아닙니다만 한차원 나은 대안으로 보면 되겠죠 ㅎㅎㅎ

 

 

 

 

 

 

 

 자작나무의 무늬결을 살리기 위해 부직포나 레쟈작업은 안하기로 했습니다.

 

카오디오 모터쇼에 dB Drag 출전 자동차들을 보면

 

인클로우져에 시멘트를 들이붓거나 여러가지 재질로 음압을 높이려고 하는 진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그처럼 요란하게는 안해도 에소타와 자작나무 인클로우져는 상당히 잘 맞으리라 봅니다.

 

우리 생각인가요!!!

 

 

 

 

 

기대 아상입니다

 

 차주분께서도 상당히 만족하네요 ^^.

 

 우리도 이만큼 잘나올지는...

 

뒤에서 따로 놀던 베이스가 앞으로 확 전진하네요.

 

마치 앞문짝에 10인치 우퍼를 박아 놓은것 같네요 ㅋㅋㅋ

 

부밍제로, 타이트함의극치,

 

머리카락만 쭈뼛거리게 하는 저질베이스가 아닌

 

차체를 타고 흐르는 묵직하고 절제된 베이스가

 

음질용 서브우퍼의 절정 

 

역시 다인 에소타인가 봅니다 ~~~~~~~

 

 

 

 

 

 

 

 

 

 

이상 부산카오디오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