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벤츠,BMW,아우디

벤츠 e클래스 e220d 쿠페 고음질 시스템 튜닝

이번에 만나볼 차량은 벤츠 e220d 쿠페 이구요, 오너께선 멀리 창원에서 방문하셨습니다.

평소 음악을 즐겨 듣는 오너께선, 다름 아닌...

요즘 출시되고 있는 4인치 스피커를 탑재한 benz 차량들에서는 이와 같은 조합이야말로, 정말 최적의 구성이라 자신하는,

f. speaker - focal es100k
c. speaker - focal 3w2be
p amp + dsp - match pp62dsp
s woofer - match pp 7e-d

3~4백만 원대로 가능한 풀 시스템 구성으로, 순정 형태의 차량 환경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선의 사운드 자신하는 만큼 카오디오 튜닝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분이라면 참조하셔서 좋은 선택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벤츠 e220d 쿠페 프론트 스피커 파트 먼저 시작합니다. 적용된 유닛은 다름 아닌 포칼 es100k 컴포넌트 구성이고요. 차량 특성상, 많은 대안이 있지 않다 보니 선명한 선율과, 밝은 음색이 맞는 리스너께는 좋은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유닛이 마운트 되는 베플 면의 진동을 억제함으로써 효율 향상하는 목적의 도어 방진 공정 병행됩니다.






그리고 더 나은 효율을 위한 신슐레이트 흡음. 실제 전문 장비 측정을 통해서도 좋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을 정도니 카오디오 튜닝 하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빠짐없이 해드리고 있을 정도.






그렇게 깔끔하게 도어 파트 완성! 쿱 라인이다 보니 문짝이 길죠?! 다음에 소개할, 국내 최초 풀 시스템을 완성한 e클래스 카브리올레 역시 다를 바 없긴 하지만 말이죠.






비어있던 센터를 채워 넣음으로, 센터 이미지를 확고히 하며 중역의 에너지를 보강해 소리 밀도를 빈틈없이 하는데 많은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매치 pp62dsp 앰프에 내장되어있는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의 타임 얼라인먼트 강력하게 작용하겠지만 센터를 잘 활용한다면 더 좋은 결과 기대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자출력 오디오를 탑재한 벤츠 e220d 쿠페에서 스피커와 우퍼를 구동할 출력의 아쉬움은 적지 않습니다. 아니, 큽니다. 그래서 그런 출력을 보강할 파워앰프의 선택은 어쩌면 필수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더해, 사운드를 보다 정밀하게 조율해줄 dsp (digital signal proccesor)의 필요성 역시 몹시 큰데. 그런 두 가지 필요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매치 pp62dsp 입니다.

이래저래 많이 작업해본 경험으로...

가성비 이만한 거 없다! 싶습니다.






얼마 전 수입사가 바뀌었는데... 전, 후 모두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회사들이다 보니 a/s에 관한 걱정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런 이유로 정식 수입 정품을 공급하고 있는 카오디오스 입니다.






콤팩트한 사이즈의 장점은 여러모로 많습니다. 그러면서 필요를 충족하는 출력과, 정밀한 dsp 의 연계는 훌륭합니다.






차종별 전용 플러그 케이블을 지원합니다. 이번 벤츠 e220d 쿠페 와 비머 차량에 모두 호환하는 쿼드락 케이블이고요.

그래서, 차체의 순정 하네스 케이블의 손상은 단 1도 없으니 이래저래... 특히 워런티에 관련해 많은 우려를 가진 분이라 해도 안심하고 픽 하실 수 있겠습니다.






글로브 박스 하단에 설치한 매치 pp62dsp.






실생활에서의 눈높이라면 기기가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몸을 숙이고 눈높이를 낮춰 본다면 발견하게 되는 수준?!






앰프와 잭바이잭 연결되는 서브우퍼. 6.5인치 두발을 베이스 리플렉스 인클로저에 접목해놓은 시스템으로, 보다 웅장한 스케일의 사운드를 완성하는데 많은 역할을 합니다.

발판에 위치한 우퍼까지 추가한다면 더 좋은 결과 있겠지만, 가성비를 전재한다면 match pp 7e-d 의 선택이 월등하다는 판단이고요. 이로써 기기들의 물리적인 인스톨은 모두 완성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남은 사운드 튜닝이 더 중요하다는 건 아시죠?!

장착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소리의 완성도는 작업자와, 튜너의 역량에 따라 천차만별인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런 요건들을 모두 완벽히 충족하는 카오디오스 이구요.






정밀한 사운드 튜닝을 지원하는 전용 pc 툴을 앰프와 연결합니다.






전문 장비를 사용한.






음향 측정을 합니다. 






그리고 조율...






측정...





다시 조율 후 측정...

그리고 적정선의 타협점에서 마무리하고 추후 스피커와 기기 에이징이 이뤄진 뒤 보강하는 것을 약속하며 완성합니다.
오너의 만족도는 두말할 필요 없이 최상!


믿고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