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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 튜닝/벤츠,BMW,아우디

bmw x3 2019 스피커, 앰프 교체 사운드튜닝

신차 출고해서, 틴팅 작업 직후 입고된, 2019 bmw x3 입니다.

필름은 솔라가드 선택하셨던데, 컬러가 아주 독특해 보이더라고요.

"상고방" 그룹의 제품이니, 성능이야 좋을게 뻔하고 말이죠.

물론, 저희는 썬팅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특정 브랜드에 관해, 영업성 멘트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개인적으로도 솔라가드라는 필름 제품을 상당히 괜찮게 생각한다는 거죠.

암튼 그렇게 입고되고 병행한 여러 작업들 중에,

가장 비중이 컸던, 카오디오 튜닝 파트를 소개할까 합니다.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으로, 12 스피커 와 외장형 앰프가 설치된 차량인데.

출고하자마자 싹 교체한 겁니다.

아래에서 보시죠.





본격적인 작업 전, 기존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측정 장비를 준비합니다.






가장 정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데 필요한 장비들이죠.





그렇게 얻은 결과.

순정답게, 대역 밸런스는 좋습니다.

하지만,

특정 대역에서의 위상이 고르지 못해 나타나는 반응들이 보입니다.

이는 타임얼라인먼트의 부재에 의한 영향일 것이며.

speaker 유닛의 특성도 한몫을 하고 있으리라는 판단입니다.

정확하지 않은 크로스오버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고요.





이번 공정 중, 인스톨이 가장 쉬운 앰프 파트부터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물리적 설치가 쉽다는 의미일 뿐이고,

사운드 튜닝을 포함한 전체 과정으로 보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그런 쉬운? 인스톨 환경을 제공하는 매치 up7 bmw.





제품에 포함된 장착 매뉴얼에는,

bmw / mini 7채널 하이파이 옵션 전 차종에 대응한다는 것을 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 매치 up7 bmw의 장착 첫 단계는...

정품 엠프에 꽂혀있던, 커넥터를 탈거해서.

매치에 포함된 커넥터와 연결하는 겁니다.




그러고 나서, 동봉된 마운트 브래킷과 함께 기기를 자리에 고정합니다.

그리고 끝.

아주 간단하죠?!

탈착한 파츠는 보관하면 됩니다.

만약, 원래대로 복원해야 할 일이 발생한다면, 커넥터를 해제하고 앰프만 바꿔 꽂으면 되구요.

워런티에 관해, 많은 걱정이 있는 분이라도 정말 이것만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순정을 탈착해 놓았으니... 고장 날 리가 없으니 말이죠.

하지만 더 중요한 것들을 남겨놓고 있는데.

그건, speaker 작업들을 모두 해놓고 난 뒤 진행하겠습니다.





이제,

스피1커 인스톨을 진행합니다.

프론트 / 리어 / 센터 / 우퍼

총 12개의 유닛을 모두 교체하며,

리스닝 환경을 향상하는데 필요한 방음 방진이 더해질 것입니다.

프론트 도어에 적용된 유닛인, 소닉디자인 2577입니다.

노란 색감의 아라미드 콘이 특징이죠.





트윗에도 아라미드 콘이 적용되어 있구요.

특유의 이쁜? 음색이 잘 묻어 나올 겁니다.



당연하겠지만...

10w 4Ω 중국산 순정 트위터와는 많은 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해상력부터가 완전히 다르거든요.





스1피커 설치를 한 뒤엔, 도어 방음으로 마무리합니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난반사를 제어하는데 아주 효과적이죠.





리어 역시, 프론트와 같은 소닉디자인 이지만 아래급인 1877 구성이구요.





그래서 트윗이 아라미드가 아닌 패브릭 돔입니다.

프론트에 비해, 급은 아래지만 자극 없이 리니어 한 특성이 장점이라면 장점이죠.




센터도, 리어와 같은 그레이드의 유닛입니다.






시트 밑에 위치하는 우퍼.

차체까지도 인클로저로 활용하는 일종의 밴드 패스 시스템이다 보니 유닛의 개방에 목숨 걸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우퍼라는 유닛에 할당하는 주파수 대역의 특성 역시 그렇구요.

초 고음역을 담당하는 트윗임에도...

혼 유닛으로 반사시켜 얻는 음색과, 직접음을 듣는 구조의 차이에 존재하는 장단점이랄까요?

그렇게 이해하면 쉽습니다.





우퍼 유닛은 그라운드제로입니다.

보편적인 글라덴, 포칼과는 다른 음색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라운드제로 社가, 전통적으로 우퍼 유닛을 잘 만들기로 정평이 나있으니...

성능은 믿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bmw 전용으로 출시된 유닛이라서, 결과물의 핏은 나무랄 데 없습니다.

이로써 speaker 인스톨까지도 모두 완성입니다.

남은 건 사운드 튜닝.




앰프와, 스피커 교체만 이뤄진 직후의 측정 반응입니다.

순정 대비 정보량이 늘어난 것은 분명하지만,

대역 간의 밸런스를 포함해, 확연히 무언가 좋아졌다!

라고 말하기는 힘든 상황이죠.

네, 그래서 사운드 튜닝이 필요합니다.





전용 툴을 연결한 뒤, 여러 많은 부분에 터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더해,

오너의 취향에 맞춘 디테일한 부분의 튜닝까지 놓쳐서는 안되겠죠.





그렇게 하나하나 맞춰가며 오너의 음악적 기호에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해드렸습니다.




그리고, 케어 개념의 주기적인 튜닝이 이뤄진다면.

보다 우수한 완성도를 지닌 시스템을 운용하시게 되겠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