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현대,기아

올뉴 모닝 스피커 서브우퍼 튜닝

퇴근 후 늦은 시간 찾아주신 올뉴모닝 차량과 차주님. 미리 예약하고 오신다면 시간이 조금 늦더라도 지장 없이 모두 소화해드리고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겠죠. 그렇다고 아주 늦은 시간은...;; 보편적으로 저녁 7시를 입고 마지막 타임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은, 저희가 늘 작업하는 차량이 아니다 보니 반가운 마음이 살짝 있어 늦은 시간에도 입고를 콜! 하지 않았나란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JBL 4인치 코엑셜 타입 2웨이 스피커 1set + 액티브 서브우퍼 구성!

오너께선 오디오 사운드를 변화(개선) 할 구성을 요청하셨습니다. 차량 특성상 적용할 수 있는 유닛이 살짝 제한적인 게 있는데. 그래서 저는 저희가 준비하고 있던, 패키지 구성을 권해드렸고 고객님께서도 흔쾌히 콜 하셨습니다.





올뉴모닝은 대시보드 상단에 4인치 미드 베이스가 있습니다. 문짝에 6.5인치 미드 우파가 있는 일반적인 환경과는 조금 다르죠. 그래서 그에 맞는 크기의 유닛 초이스가 필요한데, 다행히도 저희가 그에 맞는 구성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입문급 진리! 라 할 정도로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하고 있는 jbl 유닛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그런 4인치 스피커 특성에 의해, 빈약할 수밖에 없는 저음을 보강해줄 서브우퍼 도 함께 구성됩니다.

슬림한 바디 사이즈로, 올뉴모닝 시트 밑 공간에 딱 맞는 크기라는 것 또한 의도한듯한 맞춤을 완성하고 있죠?! 앰프 일체형 서브우퍼 유닛이다 보니 별도의 외장 앰프를 필요치 않으면서, 케이블 배선 작업 만으로 웅장한 베이스 저음을 선사할 수 있는 겁니다.





작업은 전용 패키지답게 막힘없이 진행됩니다. 순정 4인치를 제거하고 jbl을 입력하면 끝! 하지만 그로 인한 결과는 수정일 때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텁텁하고 먹먹한 음질이 맑고 또렷하게 바뀌는 거죠. 전에는 잘 들을 수 없었던 작은 소리까지 명확히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해상력의 증가로 이어지는 거죠.





운전석 시트 아래에 설치한 jbl bass pro 서브우퍼입니다. 이런 서브우퍼 장착으로 얻는 결과는... 스피커 크기에서 발생하는 특징이라면 특징인, 빈약할 수밖에 없는 저음이 큰 폭으로 보강되어 웅장한 스케일의 사운드로 변모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외부에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뒷자리 탑승자의 발에 치이거나 그런 걸 우려하실 필요가 없다는 거죠.





작업 후 이어지는 세팅 타임. 옆에서 언뜻언뜻 소리를 듣는 고객님의 입가에 미소가... ^^
저는 이미 충분히 예상했던 결과인데, 그도 그럴 것이 기존 순정의 사운드가 워낙에 좋지 않다 보니 투자 대비 만족도는 그렇게 또 좋을 수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