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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 튜닝/포르쉐,미니,폭스바겐

미니쿠퍼 고음질을 위한, 스피커 앰프 카오디오 튜닝

이번에 소개할 차는 BMW 미니쿠퍼 입니다.
3세대 죠.

그런 미니 오너께선...
하만카돈 순정형 리트로핏 스피커 인스톨을 했지만.
소리가 만족스럽지 못해 울팀을 찾으셨습니다.
기본 오디오 사양 대비 하만카돈 오디오 옵션의 소리가 조금 더 우수한 수준인 정도지.
애프터 마켓의 고사양에 비하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만카돈 시스템의 밸런스와 완성도는 앰프에서 비롯되는 게 현실이고 팩트인데.
그런 amplifier 없이 스피커만 교체해서 만족스러울 리 없습니다.

해서.
앞 + 센터 구성으로 스피커 시스템 구축하고, 매치 DSP 내장 앰프로 출력과 디테일을 더했습니다.
정확한 모델은, 포칼 ES100K 1인치 4인치 투 웨이 시스템과, 3W2BE 미드레인지를 사용한 센터 유닛과.
MATCH PP62DSP 6채널 출력을 보유한, 폭넓은 활용성을 바탕으로.
많은 BMW & BENZ 차량들에 적용되어 충분한 검증을 마친 제품입니다.

match pp62 dsp 출력
4Ohm 기준 - 정격 35w x 4ch 최대 70w x 4ch
2Ohm - 정격 50w x 4ch 최대 100w x 4ch
서브우퍼 채널 - 2Ohm - 정격 160w x 1ch (4 ch each / 40 / 80watts)

그런데 무려 ab 클래스!
크기를 보면 당연히 디지털 회로 구성을 유추하지만 놀랍게도 ab입니다.
그래서 소리가 온기 있고 파워풀 합니다.

그러니...
결과는 몹시 만족스럽고 오너의 만족도 역시 극상!
그럴 수밖에 없죠.

본격적인 BMW 카오디오 튜닝 을 위해.
실내 파츠들을 탈착합니다.

탈, 부착하더라도 인스톨 과정에 의한 어떤 흔적도 남기지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여기저기 위험요소가 있는 곳에는 모두 일일이 마스킹 해서 보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탈착한 A 필러.

그런데 3M 신슐레이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어디에서 시공 한 것인지는 몰라도, 탁월한 선택임이 틀림없습니다. ㅎㅎ

그런데 부착 방식이 조금 아쉽다면 아쉽습니다.

다름 아닌 양면테이프였거든요.
해선 안된다!는 아니지만.
내구성을 보장받기에 조금은 부족한 것은 사실이니 말이죠.

리트로핏 해놓았던 순정 트윗은 탈착하고.
포칼을 입력하기 위해 준비합니다.

노란 색감이 특징인 ES100K 입니다.
케블라 콘 고유의 컬러죠.

그런 케블라 콘 FOCAL 유닛, 깔끔하게 입력합니다.
특별한 보조 고정 점착제가 없어도 되니 추후 유닛 변경이 필요하더라도 쉽게 되겠죠.
그리고 작업자로써도 만족스러운 완성 마감을 가지고요.

신슐레이트를 붙여놓았던 양면테이프는 제거하고.
초음파 융착기로 부착합니다.
이제 폐차할 때까지 떨어지지 않을 겁니다.
인위적으로 힘을 가해 뜯어내지만 않는다면 말이죠.

외부로 보이기될 부분은 더없이 깔끔하죠?
Harman / Kardon 커버는 이렇게 아주 잘 활용했습니다.
리트로핏 시공 덕분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렇게라도 활용해야죠. : )

black & yellow 색감의 조합은 항상 나쁘지 않습니다.

도어 실내 트림의 떨림을 예방하기 위해 제진 패드 도포했습니다.
진동, 떨림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죠.

여러 가지 다양하고 많은 패드 종류가 있는데.
부틸 함량이 높고, 알루미늄 성분이 많을수록 고급입니다.
방진 성능이 우수한 거죠.
그리고 부틸 함량이 높을수록 냄새는 없고, 열에 강한 특성을 가지게 되는데.
열에 강했을 때, 한여름 고온에도 녹아 흘러내리지 않으니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소재 선택에 많은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인스톨러의 피로도를 줄이면서, 우수한 성능이 따라준다면 자재의 공급 단가는 그렇게 신경 쓰지 않는 편입니다.
숍 마진이 조금 줄더라도, 작업자와 소비자가 만족한다면 그게 최선이라는 거죠.
솔직히 그래봐야 얼마 차이도 안 납니다.
그런데 그거 조금 아끼겠다고 고생할 필요 없지 않겠어요?!

이상한 데로 얘기가 샜습니다...;;;
요즘 자주 이러는데. 정신 바짝 차리겠습니다.

도어의 포칼 4인치 미드베이스 입력.

focal es100k 미드베이스죠.
ultra-compact solution 표방하며 슬림한 프레임 높이 덕에, 장착 환경의 구애를 덜 받습니다.
SPL of 90dB (2.83 V/1 m) 고 감도를 실현하고 있어 저출력에서도 나쁘지 않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고요.
그래서 비머 & 멀시디즈 신형 차량들에 아아아아주 많이 장착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즈 특성상 중역의 밀도와 명료도가 우수합니다.
브랜드 특성도 많이 묻어나, 강하고요.
그런 특성이다 보니 출력이 뒷받침하지 못할 경우, 소리가 약간 소란스럽고 밀도감이 떨어질 수 있는데.

그래서 이번과 케이스와 같은 앰프의 필요성은 아주 큽니다.
심도 있는 카오디오 튜닝 을 통해.
섬세하고 깨끗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원할 경우 amplifier의 선택을 배제해선 안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어느 파트 건 중요성이 덜한 수는 없겠지만.
순정 소스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 요즘에는 앰프와 함께 DSP의 중요성 역시 대두되고 있고요.
그리고 질 좋은 스피커만 있다면 나머지는 작업 미케닉과 최종 튜너의 몫입니다.

그래서, 그런 배경에 수준급의 작업자만 수반할 수 있다면 좋은 소리 안 날 리 없습니다.
그리고 그런 모든 걸 충족하는 카/오/디/오/스 입니다.
:D

청음 환경 개선을 하며.
수동(환경) EQ 보정 역할까지 겸하는 신슐레이트로 마무리!
난반사 음으로 인한 부밍음 저감에 효과적이죠.

인스톨 퀄리티는 우리 기술팀답게.
깔끔하고 견고합니다.

3W2BE 센터 스피커 입력하고.

A 필러 입력해서 마무리를 준비합니다.

그러면 이제 BMW 카오디오 튜닝 에서도, 스피커 파트의 인스톨은 완성입니다.

DSP (Digital Signal Processor) 내장 파워 amplifier인 Match PP 62 dsp 입니다.
미니쿠퍼 에 적용해서, 부족한 출력을 보강하고 디테일한 사운드 튜닝을 완성하기 위한 필수템이죠.

아날로그 시그널 입력 - 디지털 변환 및 프로세싱 - 아날로그 출력!
일련의 연산과정이 필요하므로 기기 자체의 성능이 뒷받침되어, 불필요한 음질 손실이 없어야만 하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역시 신뢰할 수 있는 덕국 오디오텍 피셔 社  의 "매치(match)" 시스템입니다.

DSP PC-TOOL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프로세서 튜닝하는 포맷이고요.
과거의 노브를 돌려 레벨 맞추고 EQ 보정하는 시스템과는 전혀 다릅니다.
그런 환경이다 보니, 경험 많아도 공부 안 하면 못합니다.
그래서 많이 다뤄본 미케닉의 조율이 반드시 꼭 수반되어야만 하는 겁니다.

옵션 선택 사양인 쿼드락 케이블.

비용이 추가되지만.
차체 오리지널 하네스 케이블의 손상 없이 잭 바이 잭, 플러그 & 플레이 인스톨 환경을 선호한다면
선택하는 게 유리합니다.

차체 배선 손상은 1도 없이 완벽한 결속을 완성하니 말이죠.

리얼타임 장비를 사용해서 하는 튜닝 과정입니다.
DSP 성능의 100% 활용을 위해서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장비이고 과정이죠.

같은 차에, 같은 스피커 앰프 우퍼 DSP 등등의, 장비들을 인스톨한다 하더라도.
열이면 열 모두 같은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잘 없을 정도로 변수가 많은 카오디오 튜닝입니다.

그런 만큼 기기들이 보유한 성능들을 아낌없이 모두 이끌어내고, 
최소한 투자한 만큼 만이라도, 최선의 사운드를 기대한다면 불가피한 장비입니다.

사람 귀에 의존하기엔, 기온과 습도 등 여러 많은 변수에 따른 반응과 대응이 다르고.
그렇게 그때마다 다른 튜너의 컨디션에 의한 영향이 많은 결과물이라면 결과적으로는 적지 않은 편차가 존재하기 마련인데.
오너의 입장에서는, 돈을 지불하고 그런 모험을 할 이유는 없으니 말입니다.

그런 DSP 튜닝에 의한 피드백이 확실한 오디오텍 피셔 社 의 기기들입니다.
브락스, 헬릭스, 매치 브랜드의 기기들이죠.

그래서 선호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고요.
자신 있게 권하는 만큼 우수한 결과를 보장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번 미니쿠퍼 오너분 역시 결과에 몹시 만족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