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벤츠,BMW,아우디

벤츠 GLC 220D 쿠페 (벤츠 GLC 쿠페) 고음질 카오디오 튜닝

벤츠 GLC 220D 쿠페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울산에서 찾아주신 고객님이신데,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들으시것에 반해 NTG5 커맨드 기본 오디오 순정 상태의 음질은
그런 취미를 제대로 즐기기에 허용할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상담끝에...
프론트 스피커 + 센터 스피커 + 앰프 + 서브우퍼 구성의 풀 시스템을 완성하는것으로 결정하고 진행했습니다.

풀 시스템 특성상, 오너의 만족도는 최상일수 밖에 없는데.
DSP (Digital signal processor) 를 내장한 6ch 앰프인 독일 오디오텍피셔 社 의 순정형 라인업인 매치 Match pp62 d sp 를 입력한 만큼, 충실한 사운드 튜닝을 수반하여 오너의 기호를 적극 반영함으로써, 그런 만족도를 보다 극대화 할 수 있었습니다.

☆구성
F. speaker - Focal es100k
C. speaker - Focal 3w2be
S. woofer - Match pp 7e-d
P. amp - Match pp62 dsp

토탈 3~400만원대로 가능한 풀시스템 구성 중.
벤츠 glc 220d 쿠페 차량 환경에 기초한 시스템으로는, 최상급의 완성도를 노려볼만하지않나 생각합니다.
기본에 충실한 빈틈없는 장착과 튜닝 서포트가 중요하게 작용하겠지만... 
그런 필수 조건을 모두 갖춘다면 좋은소리를 욕심내기에 충분하리라 봅니다.

 

 

 

 

일반 부메스터 오디오 사양부터 채워지는 트위터.
기본 사양은 비어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고음역의 정보량이 충분할리 없죠.
섬세하고 선예도 높은 사운드를 기반으로한 또렷하고 맑은 느낌 보다는, 먹먹하고 텁텁한 느낌을 지우기 힘든 순정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bmw 처럼 커버조차 막혀 있지는 않아서 커버를 별도 구매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조수석 발판쪽의 우퍼와, 도어의 4인치 로 전 대역을 소화하는 기본 오디오 사양에선.
바로 이 4인치 유닛의 역량이 중요하기 마련인데.
이와같은 원가 절감형 유닛으로 고음역의 해상력을 기대하기엔 많은 무리가 따릅니다.

저음(낮은 hz) 대역 일수록 진동판 면적이 넓은게 유리하고, 고음(높은 hz) 로 갈수록 진동판 구경이 작아지는데.
4인치 사이즈는, 2~300hz 대역 에서부터 시작해 높으면 3~5khz 정도에 이르는 대역의 재생에 유리하다 볼수있는 구경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우수한 스펙을 지닌편에 속하는 경우에나 그렇고요.
(소 구경 풀 레인지 유닛이 있지만, 인클로저를 배제한 자동차 환경에서는 특성을 제대로 발휘 하기 힘드니 제외 하겠습니다.)
그래서, 트위터가 담당하고 소화하는 2~3khz 이상 대역에 적합한 사이즈는 아니며, 별도의 트윗이 있어야만 하는거죠.

 

 

 

 

그나마 발판쪽의 우퍼와 대역을 구분짓기 위해 1차 (-6db) 커팅용 콘덴서가 심어져있는데.
안 그랬으면 저음이 입력되어 자체 디스토션으로 음이 찌그러지고 난리도 아니였을겁니다.

 

 

 

 

비어있던 트위터 먼저 채워 넣습니다.

포칼 es100k 의, TKM 유닛입니다.
Rms 15w, Max 100w / 92db / "M" profile

엔드급에서 느낄수있는 극한의 해상도를 논할수있는 수준은 아닌게 분명하지만.
순정에서 느끼지 못했던 수준의 선예도, 해상력을 느끼는데엔 충분하리라 봅니다.

그래서, 벤츠 glc 220d 기본 오디오 사양에서는.
트위터를 포함한 프론트 스 피커 교체 만으로도 큰 변화를 감지할수 있는거고요.

 

 

 

 

사이즈가 커버에 잘 맞아 떨어지는것도 장점입니다.
정보량 손실을 최저로 줄이는데 유리한 커스텀 가공 제작으로 유닛을 돌출하지 않을 바에는,
큰 가공없이 딱딱 맞아떨어지는게 좋습니다.
완성도도 높아지고요.

비어있을때 와는 달리, 이제야 비로소 왠지모를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차가 제것도 아닌데 왜그럴까요?!

 

 

 

 

케블라 콘이 특징인 "k" 라인 focal 미드베이스.
케블라가 방탄소재 인것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가볍고 견고한 소재 일수록 진동판으로 사용하는데 많은 장점을 가집니다.
현존하는 최고가(성능역시 최상) 트위터 유닛이 아주 얇은 다이아몬드(공업용 이겠죠?!) 진동판 인것만 봐도 그런데.
focal 이라는 브랜드 내에서 K 시리즈가 최상위 바로 아래에 자리매김 하고 있는걸로 봐서,
kevlar 라는 소재의 장점이 많다는것으로 이해해도 되지 않을까란 생각입니다.

 

 

 

 

벤츠 glc 220d 쿠페 순정 이 있던곳에 교체 방식으로 체결합니다.

 

 

 

 

교체로 인해, 외부로 보이는 어떤 흔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도어 트림의 방진 방음으로 완성!

프론트 스피 커 교체만 한다 하더라도 이공정은 병행하는게 마땅합니다.
교체된 유닛의 특성을 제대로 발휘하고 효율을 극대화 하기위해서 꼭 필요한 공정이니 말입니다.

 

 

 

 

탈착했던 커버와 트림의 재 조립으로 도어 파트를 마무리 합니다.
비워져 있던 트윗이 채워지고, 질이 떨어지는 순정 4인치에서 우수한 품질의 focal 드라이버로 대체된거죠.

 

 

 

 

기본 오디오에서는 트위터와 함께, 센터 speaker 역시 비워져 있습니다.
손상없이 정품의 체결 방식을 유지한채 장착하기 위해,
3w2be 유닛을 부메스터 사양에 있는 스픽의 프레임 모양, 높이에 맞춰 제작한 순정형 가이드에 체결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깔끔하게 장착이 될수 있는거죠.

밑에서 다시한번 보시게될, dsp의 타임 얼라인먼트로 좌우 거리차를 보정해 센터 이미지를 형성하겠지만.
센터 스 피커의 존재로 그런 센터 이미지를 확고히 정립하고, 중역의 밀도를 향상하는 결과 있습니다.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 없이, 단순 프론트 + 센터 스피 커 교체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중요성이 커지는 파트 인데.
그래서, 단순 스 피 커 교환시에 보편적으로 많이 하는 조합이 바로, 프론트 + 센터 구성 입니다.

 

 

 

 

이제 높은 수준의 사운드를 완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의 '앰프' 파트 입니다.

독일 오디오텍피셔 社 match pp62dsp 와 쿼드락 케이블의 조합으로.
하네스 배선 손상 1도 없이 벤츠 glc 220d 쿠페 커맨드 시스템과 연동해 출력을 높힘과 동시에 우수한 성능의 시그널 프로세싱이 가미된 결과 있습니다. 그래서, speaker 만 교환했을때에 비해 비할수없이 완성도 높은 사운드를 낼수있는거고요.

100점 만점기준, 순정 2~30점 / 프론트 + 센터 스피커 교체 50점 수준이라면, 
이과정으로 8~90 혹은 그 이상까지도 노려볼수있는겁니다.

어떻게 다른지 직접적으로 체험해보길 원하신다면, 준비되어있으니 연락주시면 도움 드릴수 있습니다.

 

 

 

 

많고 훌륭한 능력 대비... 작은 사이즈라서 보이지 않게 깔끔하게 설치됩니다.
그것또한 장점이죠.

총 6채널의 출력중. 4채널은 프론트 + 리어 스ㅍㅣ커를 구동하며, 남은 2채널의 출력은.

 

 

 

 

트렁크에 설치하는 서브우퍼를 구동합니다.

 

 

 

 

듀얼 보이스 코일의 6.5인치 2발 + 고 감도의 베이스 리플렉스 타입의 인클로저 가 서로 연계해.
최적의 효율을 지닌 매치 서브우퍼입니다.

무지막지하게 리스너를 짖누르는 그런 저음보다는, 
빠른 속도로 전달되어 프론트 스테이지에 깔끔하게 저음이 가미되어 보다 풍성한 음역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것이고요.

 

 

 

 

기계적 인스톨을 마치고.
가장 중요하다 해도 무방한, 사운드 튜닝을 위해 리얼 타임 장비를 활용한 음향 특성의 측정을 시작합니다.

 

 

 

 

무지향성 마이크를 통해 입력된 벤츠 glc 220d 쿠페 의 결과물 인데.

이를 토대로.

 

 

 

 

전용 pc 툴을 통해 디테일한 튜닝 서포트가 이뤄집니다.

측정과 튜닝을 여러번 반복해 합당한 마지노선에서 완성되며.
시간을 두고 두어차례의 추가 튜닝으로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해드릴겁니다.

설명드리지 못한 부분이나 의문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주시면 보강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