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벤츠,BMW,아우디

벤츠 cls 400 포칼 스피커 교체

MercedesBenz CLS400 입니다.
벤츠의 커맨드 오디오는 자체 출력을 내장하고 오디오치고는 꽤나 나쁘지 않은 출력과 음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오디오 음질이 좋지 않은 이유?
바로, 원가절감용 순정 스피커에 문제가 있다 볼 수 있는데.
그 때문에, 카오디오스와 같은 오디오 전문 외부업체를 찾고 있는 현실이죠.
이번 경우 역시...
신차 출고 후 커맨드 오디오 사운드에 실망하였지만, 순정이라도 시간이 지나고 에이징 좀 되면 나아지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참으시다.
몇 개월 지나서야 한계를 인지하고 질 좋은 애프터 드라이버로 교체하기 위해 전문점을 찾으신 경우입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을 편견 없이 보유하며 시공하는 오디오스에서, 비교하여 최종 결정한 유닛은.
프랑스 Focal 엘리트 라인 k2 power 시리즈 인데.
스피커유닛만큼이나 중요한 작업자의 기술과 노력에 의해 결과 차이가 큰 만큼.
좋은 결과 있도록 꼼꼼하게 인스톨해드렸습니다.

 

 

 

포칼ES165K2
K2파워라인 베스트셀러 모델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콤포넌트 구성입니다.
6.5인치 우퍼 + 1인치 트윗 2웨이 조합이죠.
요즘, 벤츠 신모델들 대부분 4인치 드라이버가 도어에 장착되어 있으나.
여전히 6인치 직경의 드라이브버를 고수하는 벤츠의 몇 안 남은 CLS 클래스 임으로 165K2가 선택되어야 하죠.
이 역시 차후 신모델이 출시되면 아마 4인치로 변경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벤츠 신형 모델의 4인치 장착 환경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카하이파이 환경으로 보자면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고, 그렇다고 도어 커스텀 성형을 결정한다는 것 역시 쉽지 않으니 말이죠.

 

 

 

노란 케블라재질의 콘(진동판)은 K2파워 시리즈의 아이덴티티!

 

 

 

넉넉한 용량의 마그넷은 유닛이 가진 장점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좋은 감도로 자출력 환경에서도 수월하게 표출되는 저음은 물론, 나름 타이트한 댐핑을 가진 저역을 기대할 수도 있으니.
 어쩌면 그런 장점들이 포칼을 선호하게 만든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도, 깊이 있는 표현과 명확히 구분되는 정도의 다이내믹스를 원한다면...
외장형 파워앰프의 선택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요즘엔, 콤팩트 하면서도 DSP를 내장하는 등 좋은 품질의 장비들이 많아.
수입차량이라 하더라도 앰프의 선택을 배제할 이유는 많지 않습니다.

 

 

 

장착에 앞서...
드라이버의 기본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도어 방음(방진) 시공이 우선합니다.
스피커가 장착되는 베플 면의 진동을 억제함으로 구동 환경을 개선하여.
보유한 특성이 100% 전달되며, 높은 볼륨에서도 안정적인 사운드의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 의해 작업자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의미가 증폭되겠죠!

 

 

 

도어 방진과 병행되는 방음!
아주 우수한 방음 성능을 보유한 3M 신슐레이트를 도어에 적용하여, 측면 소음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이렇게 질 좋은 흡음재를 적용했을 때.
도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음파의 난반사와 공명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생성하여.
사운드에 긍정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기까지 하여, 여러모로 좋은 공정입니다.

실제 차주님께서도 작업 후 오디오 음질이 좋아진 것도 많지만,
실내 정숙성이 향상되었다며 긍정적인 평을 하셨으니 말이죠.

 

 

 

최종 장착되는 포칼 ES165K2 미드우퍼.
탄탄한 저음과, 밀도 높은 보컬이 장점이며.
무엇보다 입력 대비 감도가 높으므로 인해, 
여러 환경에서 편식 없이 매칭이 우수하다는 점이 제일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순정 트위터 (고음 스피커)

 

 

 

중국산 저가형으로.
고음질의 음악을 즐기기 위한 용도로는 매우 부적합합니다.
소리를 생성하고 전달하는 정도의 수준을 기대하며 그 이상은 필요 없다?! 라면, 불평할 이유는 없으나.
음악을 즐기고 심도 있게 청음 하는 입장에서는 불만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수준의 트윗입니다.


 

 

새로 장착할 트윗!

 

 

 

순정을 들어내고 포칼을 입력합니다.
큰 가공 없이 장착할 수 있어 추후, 차량 판매 등의 이유로 복원해야 하는 시점에서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부의 흔적? 역시 없어...
순정에서 변형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오너에게는 제격이죠.

 

 

 

도어 실내 트림 역시 순정형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작업 후 짧은 청음 시간을 가진 후 차주님께선...
그동안 미뤄온 이유를 모르겠다 하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