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기타 수입차

테슬라 모델X 스피커 튜닝 필수로 자리잡은 아이템

잘 아시다시피 전기차인데요.

브랜드가 상용화되기까지 적지 않은 의문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보란 듯이 성공하여 전 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며, 자동차로 당당하게 서 있게 되었습니다.



외관은 독특해서, 특정 부분에서는 생소한 느낌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모습이 바로 'Tesla다!'라는 이미지를 전달하기에 충분합니다.

특히 모델x이 모델은 걸윙도어가 매우 인상적입니다.

실소유주 입장에서 많은 경험을 해보지 못해 장단점을 알 수 없지만.

강한 인상을 전하고 있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또, Tesla의 임팩트를 잘 전하고 있는 실내가 있지요?!

커다란 디스플레이가 중앙에 배치되어 있으며,

그 디스플레이로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멀티미디어 환경을 즐기는 것은 물론 차량 전반의 제어까지 가능한 정도니까요.

그런 테슬라 모델x입니다만 오너의 불만은 분명했습니다.



스피커 음질의 아쉬움입니다.

그래서 저희를 찾으셨습니다.

자동차 스피커 튜닝을 염두에 두고 말이죠.





본격적인 설치작업에 앞서 기존 시스템 분석을 위해 도어 트림과, 우퍼 유닛을 탈착합니다.



구조는 심플합니다.

그 전에 작업했던 모델 s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방음 방진 작업으로 떨림이나 진동을 억제했을 때 높은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떨림이나 진동에 약한 구조입니다.

그래서 방음작업 의뢰가 많은가? 하고 생각되는 것도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x 스피커 순정 우퍼입니다.



벤츠 gle 하만카돈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1옴 임피던스 유닛입니다.

보편적이지 않고 매우 드문 임피던스, 즉 저항값입니다.



임피던스를 낮춰, 앰프 출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음질에서는 단점이 더 많습니다.



자동차 오디오에서 4옴 임피이던스 유닛이 대중적이지만,

홈하이파이에서는 6옴 또는 8옴이 대부분인데...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테슬라 모델x 스피커중 고음 유닛.

즉, 트위터(Twitter)는 a필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a필러의 탈착이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 이유로 분리 경험이 있는 곳에서 작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손상되기 쉬운 위치와 체결 구조입니다.





그리고 탈부착한 트위터 유닛입니다.

중국산 저가형 유닛입니다.

임피던스는 4옴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역시 그렇습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제조 비용을 줄이기 쉬운 부품이 자동차 오디오 부품이거든요.

도어트림이 조립되고 나서는...

이렇게 열어보기 전에는 오너들이 확인할 수 없으니 말이죠.





그런 순정을 대체하게될, 포칼es165k2입니다.



1옴 임피던스 환경을 완벽하게 커버하고,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사실.

외장 앰프의 선택이 유리합니다.

오너께도 그 사실을 고지했는데...

우선은 스피커 작업 후의 변화를 충분히 느끼고 나서 진행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높은 감도와 비슷한 2옴 임피이던스를 가진 유닛을 대입하여 균형이 깨지지 않게 했어요.

그리고 우려와는 달리 이전에 비해 많은 부분 음질적 향상이 있었죠.

그 결과에 작업을 의뢰한 오너님도 매우 만족하셨고요.





케블라 진동판이 특징인 es165k2입니다.



단단한 저음역과, 다이내믹스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다용량의 마그네트를 채택했습니다.

홈하이파이 기술에 기초한 많은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좋은 소리를 기대하기에 충분해요.



하지만,

자동차 오디오의 특성상 브랜드마다 다른

음색이라는 부분에 있어서의 기호는 모두 다를 수 있으니...

기기의 선택은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길 권합니다.







청량감 좋은 트위터

​오너께서 기대하신 섬세한 고음역을 표현하는데

순정 대비 장점이 아주 많아요.



그리고 그 결과.

오너께서는...

순정 때의 느낌은 온데간데없고 악기의 표현력이 아주 좋아졌다! 표현해주셨어요.





기존 위치에 정확하게 설치됩니다.

순정형 스피커 튜닝을 희망해 주신 오너님이 매우 기뻐하실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런 트위터 유닛의 장점을 더 극대화 하고 싶다면,

외부에 노출하는 편이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는 것은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정보량을 모두 청취자에게 전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완성한 트위터 파트입니다.

순정형답게 외부에는 어떤 흔적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동안 다른 팀원들은

미드우퍼를 안착하는데 필요한 자작나무 가이드를 완성했습니다.



후면 깊이가 높은 쪽의 포칼 유닛이므로

높이를 맞춰 직접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는 필수겠죠.





그렇게 순정형으로 제작하여 원래 차체 볼트 그대로 견고한 체결이 완성되었습니다.



나중에 순정으로 되돌릴 때에도 도움이 되고,

스피커 유닛을 단단히 체결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차량 특성상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씀드린 도어 방진 작업.

알루미늄과부틸소재의재진패드를점착하여

떨림 진동을 기술적으로 저감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향후 정비시의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포인트!





방사 지향각이 상당합니다.



테슬라 모델x 스피커 튜닝을 하면서 느낌이 좋네요.

그런 환경에 의해 중고 음역 대역 확보가 되거든요.





이어서...

다양한 장점이 있는 도어 흡음 단계입니다.



청음환경을개선하는데많은장점이있는공법으로

3M 오리지널 신슐레이트를 사용하여 문 내부에서 발생한 난반사와 역위상을 제어하여

집중도를 높이는 장점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탈착했던 도어트림을 조립함으로써

테슬라 모델x 스피커 튜닝은 완성!



스피커 교환만 했지만, 체감하는 변화는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오너분 역시 만족하고 있습니다.

좀 더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위해서 추천한 파워앰프도 고려해보겠다 하셨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