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현대,기아

올뉴K5 2021년형 Dl3 자동차 오디오 추천 패키지

올뉴K5 2021년형 차량이 자동차 오디오 전문 매장으로 입고되었습니다. k5 dl3 모델이죠.

 

 

 

수려한 인테리어를 지닌 기아 K5 DL3 입니다만. 기본 시스템의 답답한 소리는 어쩌면 전혀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죠. 오너께선 애프터 마켓 기기들로 튜닝을 염두에 두고 크렐을 선택하지 않으셨고요. 그리고 마침, 저희가 준비한 자동차 오디오 패키지 중에서도 요즘 아주 핫한 구성을 초이스 해주셨습니다. 앞뒤 6스피커 교체와, DSP 앰프 구성으로 수준급의 사운드를 기대할 수 있는 구성 말이죠. 그리고 그건... 아래 링크 통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https://blog.naver.com/hunjong77/222136359214

하지만 그런 시스템역시 역시, 단점 아닌 단점이 있는데... 다름 아닌, 더 높은 수준의 소리를 욕심내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 정도?!

처음 소개를 시작한 이후 한 달 남짓한 시간 동안 벌써 상당한 작업이 이뤄졌을 정도로 많은 분들께서 큰 호응을 해주셨는데, 좋은 것은 역시... 여러들이 먼저 알아봐 주시는듯합니다.

이번에 선택한 것은 저 개인적으로도 몹시 추천하는 3번 구성으로..

- f. speaker : AVI SQ 6.5C

- r. speaker : MTX TNS65

- dsp amp : AVI SQ4050 & 현대 기아 4세대 커넥터

입니다.,

시스템의 메인 격인 프로세서 내장 앰프입니다. 캐나다 AVI 社의 4채널 입, 출력 파워앰프이면서 디지털 프로세서를 내장한 기기인데요. 순정 오디오의 빈약한 출력을 보강해서 파워풀한 구동력으로 스피커들을 힘차게 구동할 것입니다.

 

 

 

다른 장점도 있는데... 외장 앰프 추가를 해서 본격적인 풀 시스템으로 전향하더라도 그때는 순수 프로세서로 사용을 할 수 있어 중복 투자를 줄여주는 활용성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외장 앰프 없이, 자동차 오디오 자체 출력의 올뉴K5 2021년형. AVI 앰프 연동을 위해서는 잠시 탈거해야 합니다. 10.25인치 모니터 뒤로 붙어있는 본체에서 오디오 시그널을 입력받아야 하거든요. 그리고 이 과정은, 저희 기술팀의 전문 공정으로 부품 손상없이 깔끔하게 진행됩니다.

 

 

 

그렇다 보니 이런 순정형 잭바이잭 인스톨의 장점이 부각됩니다. 하지만 그것이 기기의 기술적 완성도를 대표하지는 않습니다. 장착의 편의성과 제조사의 워런티에 대비한 하네스 케이블의 손상을 막아주는 장치일 뿐이죠.

 

 

 

장착 위치는 시트 아래 공간을 활용합니다. 깔끔한 케이블 작업이 관건이고 주행하더라도 혼자 놀지 않게 단단히 고정하면 끝입니다. 하지만 물리적 인스톨일 뿐, 앞으로 더 중요한 프로세서 튜닝 과정이 남았습니다. 같은 기기라도 그런 사운드 튠의 완성도에 따라 전혀 다른 소리를 낼 정도로 중요한 과정이죠.

 

 

 

기아 K5 DL3 자출력용 순정 스피커... 페이퍼 콘 타입으로 전형적인 절감형 라인.

 

 

 

순정을 대체하는 캐나다 AVI SQ 6.5C 2웨이 스피커. 아라미드 콘 & 메탈 페이즈 플러그가 특징으로 소리가 잘날 요인을 갖추고 있죠. 그리고 실제로 동급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말이죠.

 

 

 

기존 대비 저음이 늘어날 것에 대비한 도어 방진 작업이 병행됩니다. 소재는 독일 그라운드제로 부틸 매트로 고함량 부틸과 알루미늄 레이어링을 통한, 무가증가 낮으면서 우수한 재진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앰프 설치부터 잭바이잭 인스톨을 지향했으니... 스피커 역시 순정 커넥터 훼손을 지양한 소켓 제작 및 적용을 합니다. 하지만 강조했듯이 이 자체를 두고, 기술 수준을 논하는 잣대 삼아서는 안됩니다. 단지 차체의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렇게 작업을 했다 정도로만 생각해 주세요.

 

 

리어는 MTX TNS. 개인적으로 가성비 무척 선호하는 유닛으로 음장에 도움을 줄 리어에 활용하기에는 제격입니다.

 

 

 

프론트와 동등한 수준의 방진 작업이 병행됩니다.

합리적인 추가 비용으로 청음 환경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는 3M 신슐레이트 방음을 선택할 수도 있으니 참조하시고요. ^^

 

 

 

탈착했던 내장 트림의 체결로, 앞, 뒤 도어 파트의 작업은 완성입니다.

 

 

 

올뉴K5 2021년형 Dl3 순정 트위터.

 

 

 

캐나다 AVI 유닛으로 대체합니다.

 

 

 

외부 노출 없이 내부에 빌트인 합니다. 이로써 기기들의 장착은 마무리. 하지만 이제 더 중요한 사운드 튠 과정이 남았습니다.

 

 

 

높은 수준의 사운드 튠을 위해 정밀 측정장비의 개입은 당연합니다. 대역 간 밸런스, 시간 정렬에 의한 위상 보정 등등 많은 부분 청각에 의존할 수 없는 디테일한 부분까지 빈틈없이 최적의 조율을 위해서는 말이죠.

그리고 차량을 오너께 인도해드리는데, 많은 변화에 만족하시는 일만 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