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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 튜닝/현대,기아

올뉴 k3 순정 소리를 듣지못해 오셨습니다

출고해서 틴팅등 신차에 할거 다하고.

카오디오 튜닝을 위해 입고한 올뉴 k3 입니다.

오너께선 카오디오 튜닝 경험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k3 순정 사운드가 만족스러울 리 없죠.

해서, 카오디오 튜닝을 결정하셨는데요.

우선, 스피커 교체를 먼저 해서 변화를 느껴본 뒤 차후 거취를 결정하기로 하셨습니다.

작업 전 도어트림.

고정키가 무척 빡빡하게 물려있어서,

탈거 과정에 변형이나 파손의 우려가 높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신품 순정 키를 보유한 터라 걱정은 없습니다만.

교체를 하지 않고서는 유격이 발생해서 잡소리의 우려가 몹시 큰 구조입니다.

오디오 세팅을 플랫하게 해서 잠시 소리를 들어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변함이 없습니다.

좁은 스테이지, 답답한 해상력, 퍼지는 저음...

단점이 너무 많아서 일일이 다 나열하기도 힘들 정도.

이번 올뉴 k3 오너께서도 저와 같은 생각이셨습니다.

그래서 저희를 찾으셨겠지만 말이죠.

후면 모양을 보고,

어떤 제품인지 분별하신다면...?? ㅎㅎ

네...

덴마크 프리미엄! 다인오디오 에소텍 시리즈입니다.

어쩌면 k3 자출에 과한 느낌을 지울 수 없지만.

추후 파워 앰프의 보강을 염두에 둔 결정이었습니다.

뭐.

스피커 할 때 같이했다면 더할 나위 없었겠지만...

우선 스피커 튜닝에 의한 변화를 느껴본 뒤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겠다는 의사 표현에 따라 결정한 사항이거든요.

그런 다인오디오 에소텍 162 미드우퍼의 배플 체결을 위해 준비한 순정형 가이드.

k3의 원래 있던 스피커 모양과 높이.

그리고 다인 유닛의 마운트 깊이까지 고려해 손수 자작나무로 제작한 마운트죠.

도어 손상 없이, 강도 높은 체결을 완성하는 최선.

아니나 다를까...

트위터 역시 에소텍 102 1.2인치 (30mm) 돔 타입 유닛입니다.

fs 1300hz, 2200hz - 30khz 재생 대역을 보유한 소프트 돔 트위터의 레퍼런스!

단점이라면,

크기가 큰 편이라 공간이 넉넉하지 못하다면 설치가 까다로울 수 있다는 것인데.

이번 역시 넉넉한 공간을 할당받지는 못했지만.

다행히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후면의 신슐레이트 마무리까지 다 했으니...

할 건 다했다 봐야죠!

그래서 오너께서 원하시는 순정 룩을 유지할 수 있었고요.

그 사이...

mw 162 미드 우퍼 역시 체결되었습니다.

Z 4ohm, fs 55hz, 40hz - 4khz 재생 대역을 보유한 유닛인데.

스펙으로 다 나타내지 못하는 다인 특유의 음색이 장점이죠.

찰진 저음, 중역의 울림...

현악기의 표현은 가히 압권인 유닛인데요.

그래서 여전히 많은 마니아층의 지지를 받고 있답니다.

오리지널 볼트를 모두 살리기 위한 디테일.

그래서, 추후 차량 판매 등의 이유로, 순정으로 원상복구를 하더라도

볼트를 풀었다 다시 조이는 간단한 공정으로 복원이 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오리지널 볼트의 고강도 체결에 의한 장점은, 고스란히 음향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돌아갈 것이고요.

그렇게...

오너께서 원하신 대로 실내 뷰의 변화 없는 인스톨을 무사히 마쳤는데요.

공간이 많지 않아서 몇몇 제약이 있었지만,

무사히 잘 풀어낸 우리 기술팀에 감사한 마음입니다. ㅎ

그러면서도 실내 파츠의 체결 완성도에 위화감을 느낄 요인은 단 1도 없습니다.

오히려 출고 당시보다 더, 단차 유격은 줄어들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완성 후 이어지는 청음.

역시나 우려했던 순정 오디오의 약한 출력에 의한 단점들에 의한 아쉬움이 여운으로 남는데요?!

사운드의 질적 변화, 음색 변화 등은 당연히 긍정적이지만.

다인오디오 유닛의 능력을 모두 내지 못하는 상황으로 해석하는 것이 맞을 텐데.

오너께서도 인지하시고 지금쯤은 무척 고민 중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쉽지만 파워앰프를 염두에 둔 '과정' 이기에.

어쩌면 당연한 수순일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