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오디오 튜닝/벤츠,BMW,아우디

벤츠 S클래스 벤츠 순정형 다인오디오 스피커 튜닝

벤츠 S클래스 벤츠 순정형 다인오디오 스피커 튜닝

안녕하세요.

부산 카오디오스 입니다.

예고해드렸던 벤츠 S클래스 S560 소개하려구요.

며칠 전 다인오디오 社의 벤츠 전용 순정형 스피커 입고 소식을 알려 드렸었는데요.

https://blog.naver.com/hunjong77/221720066871

 

부산 카오디오, 벤츠 전용 SURPAX 17 다인오디오 스피커 입고!

부산 카오디오, 벤츠 전용 SURPAX 17 다인오디오 스피커 입고!아기다리고기다리던 택배가 왔습니다. ...

blog.naver.com

이번에 S560 차량에 인스톨했습니다.

이제 와서 말인데.

사실, 제품을 처음 받아서...

데이터 시트를 봤을 때, 다인오디오에서 지나친 스펙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을 살짝 했었습니다.

4인치 미드 베이스의 리스폰스 대역이 무려 60hz부터 시작을 하고.

16khz까지 소화를 한다고 하니 말이에요.

벤츠 차량에 장착이 이뤄지는 유닛들 대부분

최저 100hz 이상 급이었으니...

4인치 유닛의 물리적 한계로 저음역의 소화를 불가능하게 여겼답니다.

하지만 역시는 역시입니다.

surpax 유닛이, 무리 없이 저음역을 소화하는 결과를 확인했으니.

이제 정말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벤츠 C, E, S, GLC 차량에서

진정 하이파이 사운드를 논할 수 있는 유닛이 출시되었다고 말이죠.

스피커의 한계로...

튜닝을 하고서도 여운이 남는 왠지 모를 아쉬움.

이제는 정말, 원인을 찾았으며 그리고 해결이 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출시한 해외에서도,

Mercedes Benz 전용 유닛 중 최상급 음질의 시스템을 구축할 때 선택되고 있다고 하니

제 판단이 틀리지는 않군용. ㅎㅎ

구성

F. speaker - Dynaudio M17F / 168만

R. speaker - Dynaudio M17F / 168만

S. woofer - Dynaudio M17S / 140만

 

 

 

벤츠 S클래스 프런트 도어에 기존 유닛을 탈거한뒤

다인오디오 Surpax 순정형 유닛을 입력합니다.

뺐다 꽂으면 끝!

엄청난 작업자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스톨 난이도와 음질이 비례하지 않다는 것을 재차 확인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없던 후면 구조는

차량 환경에 관해 얼마나 많은 분석과 테스트가 이뤄졌는지 유추해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그러면서도.

제작 완성도는 더할 나위 없습니다.

사실

카오디오에서만큼은 무척 보수적이라 느꼈던 다인오디오에서

이런 순정형 컨버전 키트의 출시에 여러 생각을 했었지만.

지금은, 의구심이라고는 1도 남지 않았습니다.

4인치 도어 환경의 재생 대역의 변화로써,

나타나는 발판 우퍼 저음의 변화는 직접 들어봐야 합니다.

인스톨러로써 항상 많은 고민을 했던 부분이 이렇게 쉽게 해결될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ㅠㅠ

트위터 역시 순정 유닛의 모양과 크기를 모두 맞췄습니다.

기존 순정을 탈거해서,

1:1 교체 방식으로 견고하게 체결됩니다.

그렇게 간단히 장착은 완성되지만.

음질의 변화 수준은 엄청납니다.

해상력 질감 밀도... 모든 면에서

드라마틱 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장착이 이뤄지고 있는 아이템인

부메스터 전동 트위터의 설치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단품 판매 역시 이뤄지고 있지만.

세트 구성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음질이 정말 만족스러웠거든요.

기존 순정입니다.

어떻게 된 게...

기본 오디오와, 벤츠 S클래스 S560의 부메스터 사양, 유닛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실제 소리 역시 그런데요.

앰프의 유무와, 스피커 개수에 의한 음장의 차이만 있을 뿐이죠.

후면을 보더라도 자출력 기본 오디오 유닛과 다를 바 없습니다.

2열 리어 파트의 인스톨을 이어갑니다.

미드 베이스와 트위터가 나란히 있음으로 해서

얻는 장점이 많은 환경이죠.

작업 후.

리어 스테이지의 변화는 어마어마했습니다.

전방 우퍼의 저음이 도어 스피커 소리에 딱 붙어서 나오는 수준이었으니 말이에요.

다인오디오 유닛들의 특성을 보존하고

효율을 향상하기 위한 도어 방음 방진이 병행되었습니다.

그렇게...

앞, 뒤 8스피커의 교체는 길지 않은 시간으로 완성됩니다.

그리고

순정형 키트의 장점인,

외형의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부메스터 전동 트위터에 의한 변화까지 없어서는 안되겠죠? ㅎㅎ

좌우 발판에 위치한 서브우퍼.

바닥재를 탈거해야하는 다소 까다로운 공정이 있지만.

도어 장착이 워낙 쉽게 이뤄져서, 이 정도 수고로움은 있어도 괜찮다고 느껴질 정도에요. ㅎㅎ

하지만 이후의 장착은 볼트 세 개만 풀었다 다시 조이면 끝!

이번 차량은 구조가 달라 자작나무 가이드를 적용했지만.

C, E, GLC 차량 환경에서는 그마저 필요 없는 인스톨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흔적 없이 완성!

헬릭스 V EIGHT DSP 하이브리드 앰프가 설치되어 있는 차량입니다.

굳이 과도한 EQ 보정이 필요 없을 정도로

훌륭한 사운드 완성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튜닝값을 모두 뒤엎어야 할 정도.

그리고 그 결과를 영상에 담아봤습니다.

실제 음질에 미치지 못하는 소리지만.

이어폰, 헤드셋 또는 우퍼가 있는 스피커를 통해 들으면 그나마 좀 비슷합니다.

 

이렇게 좋은 스피커를 많이 알리고자 하는 취지에.

기존 스피커 보상판매를 결정했습니다.

설치되어 있는 사제 유닛 금액을 적정금액으로 매입하고

Dynaudio Surpax 유닛을 추가금으로 장착해드리는 거죠.

관심 있는 분께선,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정말 만족하실 겁니다.

이번 벤츠 S클래스 오너 역시.

무척 만족하시며 이제 소리에 관해선 더 이상 욕심이 안 생길 정도라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