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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 튜닝/벤츠,BMW,아우디

아우디 Q7 45 TFSI 오디오 튜닝 정석 알려드릴께요

안녕하세요.

부산 카오디오스 입니다.

금일 소개할 차량은 아우디 Q7 45 TFSI 이에요.

오너께선,

순정 오디오 음질을 개선하기 위한 카오디오 튜닝을 요청하셨습니다.

오너분께서는 처음, 단순 스피커 교체를 생각하셨는데요.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변화와 함께, 고음질을 논하기 위한 앰프의 추가 장착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기술적으로 이유를 설명드렸더니, 오너께서도 수긍해주셨답니다.

그리고 결국 멋진 사운드를 완성할수 있었는데요.

아래에서 완성 과정 보시겠습니다.

기기 구성

f. speaker - Morel Virtus 602

r. speaker - Morel Virtus 602

DSP - Match pp 62dsp

p. amp - Mtach pp 62dsp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https://blog.naver.com/hunjong77/221708748502

 

부산 카오디오 패키지 하이급 구성

부산 카오디오 패키지 하이급 구성안녕하세요.부산 카오디오 대장! "Caraudios" 입니다.​오랜...

blog.naver.com

이 조합 역시 추천하며.

리스너의 취향에 따라서는 오히려 더 나은 결과가 있을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우디 Q7 45 TFSI 작업 전 파악한 시스템은.

센터 + 프런트 4EA + 리어 2EA + 서브 구성의...

8스피커, 6채널 출력 환경입니다.

그중,

프런트 4스피커 교체.

리어 2스피커 교체 + 2스피커 추가함과 동시에.

DSP 내장 앰프 추가로 다이나믹스를 최대치로 뽑아드렸습니다.

그 결과.

드라마틱 한 음질의 변화를 완성할 수 있었고요.

오너의 만족도 또한 대단했습니다.

프런트, 리어 우퍼는 폴란드산 ASK 유닛입니다.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등등...

기본 오디오 시스템에 자주 등장하는 유닛인데요.

저음역의, 나쁘지 않은 반응은 상당한 기대를 가지게 하지만.

중 고음역의 텁텁한 소리로 역시나 하는 실망을 안기고 있습니다.

트윗은 역시... 중국산.

2인치에 가까운 대구경 돔 진동판을 채용한 유닛인데.

대역을 넓게 가져가기 위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도어 우퍼의 텁텁한 대역을 트윗으로 커버하려는 의도를 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심플한 회로의 자작 패시브를 대입해,

초 고음역의 해상력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할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놓치게 되는 대역을 발생시킴으로써,

순정의 몇 안 되는 장점인 밸런스를 해치는 결과를 맞이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높은 감도의 고음질 스피커의 교체가 최선으로 보이는데.

출력 보강을 위한 외장 앰프가 함께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기존 트위터를 대체할 모렐 버투스 트윗.

해상력, 질감 모두 만족스러운 유닛이죠.

단점이라면 국내 재고가 몇 조 남지 않았다는 것 정도...;;

앞, 뒤 모두 적용할 겁니다.

기존 유닛의 프레임 사이즈와 모양에 맞춰

자작나무 가이드를 제작하고 적용해서, 인스톨 완성도를 고려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어떤... 튜닝의 흔적이라고는 없는.

순정형 인스톨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결과를 원하는 분들이 많으셔요...;;;

 

 

 

도어 방진 작업과 함께.

미드 우퍼 인스톨이 진행됩니다.

배플의 진동을 잡아줄 도아 방진 작업인데요.

진폭에 의해 텐션이 분산되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줄여.

음질에 긍정적 역할을 하다 보니, 빠지지 않고 하는 공정이에요.

 

 

 

미드 우퍼 역시 자작나무 가이드를 바로 제작해 입력!

그 결과.

오리지널 볼트 그대로 체결하는 결과를 가지는데요.

그래서, 차량 손상 없이 고정이 견고하게 됩니다.

2열 리어.

프런트와 다를 바 없는 공정을 대입합니다.

하지만.

트위터가 없고.

안착할 공간 역시 없는 2열 도어 환경에 맞춰.

멀티 컴포넌트 유닛을, 코엑셜 과 같은 조건으로 인스톨했습니다.

그래서,

도어 트림을 타공하지 않고서도 트위터를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썬팅도 하지 않은 새 차인데...

도어 트림을 타공한다는 게 아무래도 쉽지 않습니다.

외부 소음을 줄여 리스닝 환경을 개선해줄 신슐레이트 입력!

그리고 그렇게 도어 파트의 완성입니다.

8스피커의 인스톨이 완료된 거죠.

조심스러운 신차다 보니,

늘 하던 마스킹이지만 왠지 좀 신경이 더 쓰이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실내 공간이 넓어서.

장점이 많은 아우디 Q7 45 TFSI 인데요.

그런 환경에서는, 스피커를 구동해줄 출력이 높을수록 장점이 많습니다.

공간이 넓으면 넓을수록 그렇겠죠.

그래서 꼭 필요한 앰프!

독일 오디오텍 피셔 社 의 매치 pp 62dsp입니다.

DSP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를 내장한 하이브리드 기기로.

앰프와 프로세서 개별 운용한 것과 같은 우수한 결과를 보장합니다.

단.

우수한 퀄의, 사운드 튠이 수반해야만 하는 조건은 있지만 말이에요.

rta는 기본이고, 오실로스코프를 포함.

충실한 튠을 위해서 전문 장비는 많을수록 좋겠죠.

그리고 장비를 다루는 데 있어, 능수능란한 미케닉의 역량이 무엇보다 크게 작용합니다.

바로 그런 점을 잘 아는 이번 아우디 Q7 45 TFSI 오너께서 저희를 찾으신 이유죠.

저희가 진행 중인, 카오디오 튜닝 작업을 마치면...

어딘지는 모르지만. 오너께서 예약해둔, 썬팅 전문숍으로 입고될 텐데.

신중히, 전문점만 골라 예약하셨어요.

그게 맞습니다.

이동해야만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신중하게 선택하신 만큼 음질이나, 작업 퀄리티의 완성도는 비할 바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것은 소리로 증명됩니다.

아래에 영상 첨부했는데...

비교 자료로써 가치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우디 Q7 시트 아래에 아주 좋은 위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ㅎㅎ

깔끔한 케이블 인스톨을 수반해서.

워런티 걱정 없도록 해드렸고요.

물리적 인스톨을 완료한 뒤 이어지는 사운드 튠.

프런트만 측정한 결과인데.

크로스오버 외에 아무 보정을 넣지 않은 결과랍니다.

싹수가 상당합니다.

이때 이미 좋은 결과를 직감했어요.

깨끗하면서도, 굵다!

라고 표현하며 대단히 만족하신 아우디 Q7 45 TFSI 오너 셔요.

영상 첨부합니다.

우퍼 달린 PC 스피커 혹은, 이어폰 헤드셋을 통해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영상 대비 실제 소리가 더 좋을 수밖에 없다는 건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