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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방음/내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단점? 소음 저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오너라면 다들 공감하실 내용입니다.

대부분 만족스러운데 자동차 풍절음이 늘 아쉽죠.

그래서 이번 차량 오너께서는.

경남 하동에서 저희를 찾으셨습니다.

완벽한 솔루션을 요청하셨어요!

해결은 다름 아닌 전체 풀 방음!!!

차종에 따라서는 패키지 구성이 더 효율적일 수 있으나.

적어도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만큼은 이런 풀 시공의 필요성이 무척 큽니다.

자동차 풍절음 유입을 특정하기 힘들 정도로 광범위한 유입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기술팀에서, 풀어나가는 과정.

아래에서 보시겠습니다.

 

 

 

풀 시공의 시작은 언제나 같습니다.

실내 파츠들을 모두 탈착하는 것이죠.

중요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내장 파츠들에 의해 가려졌던 노이즈 취약구간들을 탈착하면서 파악하거든요.

대시보드에서부터, 트렁크 바닥 및 쿼터 패널까지...

내장 파츠들을 완벽히 탈착한 결과입니다.

많은 작업과 시행착오를 거쳐, 여러 차량들의 환경 요인을 분석해.

오너분들이 불편해하시는 자동차 풍절음을 하나하나 잡아가기 위해서는,

무엇 하나 쉬운 게 없습니다.

많이 걱정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탈부착 과정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내장재의 파손 훼손 일 텐데요.

공식 정비 지침을 베이스로 작업을 하나하나 풀어나가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하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에서...

타이어 마찰음 유입이 많이 이뤄지고 있는 후륜 휀다부위 입니다만.

별다른 조치가 되어있지 않다! 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저희가,

오너분들의 불편 불만의 이유를 해소해드려야죠.

차량 전면부에서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실제 작업은 여러 명의 기술팀 인원들이 투입되어,

여러 부위에서 동시에 이뤄지고 있지만 말이에요.

카울은 자동차 풍절음보다는, 엔진음 유입이 많은 경로 중 하나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보니.

모터로 주행하다, 엔진으로 전환하면서 발생하는 노이즈는

일반 차량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히려 엔진 소음에 더 민감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울과 함께, 보닛 후드 역시 함께 진행합니다.

보닛 철판에 방진 차음 패드를 적용하는 것으로 1차.

2차로는, 보닛 커버 내부에 흡음재를 투입해 보강합니다.

철판의 방진 차음 패드와,

보닛 커버의 흠음 신슐레이트의 시너지는 완벽히 검증되었죠.

욕심 같아서는

더 많은 양의 신슐레이트 흡음재를 채워 넣고 싶지만.

과도한 유격이 발생해.

조립을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적정선을 지켜가며 해야 합니다.

실내로 들어와.

하부에서 올라오는 자동차 풍절음을 저감하는 공정으로 이어집니다.

주행하면서 느끼는 다양한 소음들이 있지만.

모터로 구동하는 조건이라면 하부 소음이 더 부각될 수 있는데.

그래서 이차만큼은 전체 시공의 필요성을 강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트렁크까지 빈틈없습니다.

굴곡이 많은 트렁크 바닥이지만,

노련한 스킬로, 기포 없이 밀착되었습니다.

차체 철판과, 방진패드 사이에 기포가 차서 들뜨는 현상이 있다면

효과는 반감되기 마련이거든요.

그래서.

무엇보다, 작업자의 성격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방음작업입니다.

후륜 휀다 휠하우스의 중요성은 앞서 말씀드렸는데...

그런 만큼, 더 꼼꼼하게 신경 써서 방진 차음패드를 도포하고 있습니다.

하아...

오랜만에 풀 방음 작업을 포스팅하려니

쉽지 않습니다. ㅎㅎ

내용이 많아서 말이죠.

그리고 위로는,

신슐레이트 흡음재를 추가합니다.

방진패드의 특성과, 흡음재가 서로 다른데.

그런 다른 성격이 만나 굉장히 좋은 시너지를 내거든요.

자...

정말 빈틈이 없죠??!!

뒤 휀다는 물론이고.

패널 사이의 공간들은 모두 흡음재를 사용해 빈틈을 없애버렸습니다.

저런 공간들에 의해

소음이 유입되어 더 커지거든요.

공간을 없애면 그런 공명 자체가 일어나질 않게 되어 더 조용해질 수 있답니다.

그리고,

양쪽 커버 안쪽에도 흡음재를 보강합니다.

차량에 따라서는 이곳에 이미 이런 nvh 처리가 된 경우도 있고 하는데요.

이번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상대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 결과.

정말 빈틈이라고는 없이, 신슐레이트 흡음재가 외부 소음을 차단합니다.

전면 보닛, 카울 파트와 함께.

엔진 소음을 저감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줄 대시보드입니다.

효과에 관해서, 두말하면 입 아픈 곳이죠.

단점이라면.

공정이 쉽지 않다는 것.

해서, 작업자의 스킬과 노하우에 따라 같은 조건이라고 하더라도

결과에서 많은 격차가 발생해요.

그래서.

업체 선정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같은 비용을 지불했다고 해서, 효과가 모두 같지 않거든요.

많은 분들이 멀리서도 저희를 찾아주시는 이유 중 하나에요.

탈착해두었던 여러 많은 실내 내장 파츠들 내부에도 이런 신슐레이트 보강이 이뤄집니다.

소소하다면 소소할지도 모르지만, 이런 보강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정숙한 실내 운행환경을 드리고 싶은 욕심이죠.

자재비용 조금 늘어나는 것과, 손발이 조금 더 고된 것.

그런 것만 감수하면 어려울 건 없습니다.

이제...

측면을 통해 실내로 유입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도어 파트로 이동합니다.

도어 방진 작업을 추가 요청하셨구요.

위로.

흡음재를 보강해 자동차 풍절음을 줄여, 쾌적한 주행을 보장합니다.

원박스 형태의 해치백 차량이다 보니

트렁크 도어, 테일 게이트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는 없죠.

하지만.

쇽업쇼버가, 열린 도어를 지탱하는 구조이다 보니

무게가 많이 늘어나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 부위는 다른 거 없이 오직 흡음재만 사용해서 처리를 합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전륜 휠 하우스 커버를 탈착해 작업을 이어갑니다.

후륜은 실내 트렁크 부위에서 철저한 차단이 이뤄졌지만.

전륜은 실내에서 커버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외부 커버를 탈착해서 시공을 진행해야 하고 있죠.

방진패드 도포 후.

방수 신슐레이트로 한 땀 한 땀 꼼꼼히 초음파 융착해 진행합니다.

차량 외부에 노출되는 곳이라서,

방수 소재의 사용은 어쩌면 당연하겠죠.

차체의 소음 유입 구간 역시, 같은 소재로 차단합니다.

이제...

길고, 많고 많은 공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그리고.

입고 상태 그대로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많은 일이 있었지만, 겉으로는 어떤 변화도 없어야 합니다.

그저...

오너께서는 좋은 효과를 만끽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멀리서 저희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