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굵게.
심플한 인스톨 대비, 효과적인 튜닝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대상 차량은 르노 삼성 QM5.
작업은 자동차 스피커 튜닝.
앰프의 중요성을 충분히 설명드렸고... 오너께서도 충분히 이해하셨는데요.
우선 앞 카스피커 교체를 해서 한동안 청음 해 본 뒤.
앰프 추가 유무를 결정하겠다 하셨습니다.
네.
그것 역시 좋은 방법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해서.
어떻게 얼마나 달라지는지 느끼고 즐기는 것 또한 카오디오 튜닝의 즐거움 중 하나라 생각하거든요.
작업 대상은 앞쪽 자동차 스피커 4개입니다.
트위터 2개, 미드우퍼 2개.
그리고 필요한 도어 방음 방진.
다들 저희 부산 카오디오 전문팀이 카스피커 튜닝하면서 늘 하던 작업이니...
막힘없이 매끄럽게 진행되겠죠?!
우선.
QM5 도어 트림을 벗겨내야 합니다.
도어 내부에 미드우퍼가 있으니 말이에요.
그리고 트위터 2개는 대시보드 상단에 위치하고 있죠.
QM6 역시 같은 구조입니다.
대시보드 상단의 트위터에는 장단점이 공존하고 있어요.
직접음이 아무래도 유리한 초 고음역에는 손해.
하지만 반사음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음장에는 장점일 테고요.
도어트림을 벗겨내면 만날 수 있는 QM5 정품 카스피커.
페이퍼 콘, 폼 에지, 적은 용량의 마그넷.
뭐. 흔하게 볼 수 있는 순정 유닛이에요.
개당 오천 원쯤 합니다.
어쩌면 가성비로는 상당한데...
반면 한계는 분명하고 멀리 있지 않습니다.
진동 분산을 위한 방진 작업.
낮은 주파수(HZ)로 갈수록, 자동차 스피커의 진폭 운동은 커지고.
그에 비례해서 진동 발생 역시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곳 떨림 잡음 잡소리로 이어지는데요.
사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유닛이 고정되는 배플의 진동억제입니다.
자동차 스피커와 함께 배플이 함께 진동해버리면 상쇄하거나 분산되는 에너지가 적지 않기 때문인데요.
카스피커를 낭창낭창한 얇은 합판에 고정한 것과.
두꺼운 두께의 단단한 소재에 고정했을 때의 차이!
굳이 자세히 설명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죠??
쉬운 이해를 위해 극단적인 비교를 했지만.
도어 철판이 생각보다 단단하지 않다는 것은 다들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QM5처럼 서비스 패널 타입이 아닌 홀 타입에서는
후면음의 철저한 격리를 하는데도 무척 중요합니다.
서비스 패널 타입의 차량이 나오기 시작한 이후의 차량들만 접했다면
그 중요성을 잘 모를지도...;;;
이 일을, 오래 하는 동안 노하우와 요령이 생기기 마련이지만.
기초를 간과해서 좋은 결과가 있을 수가 없다는 것 한 가지는 확실히 잘 알고 있습니다.
기술, 이론은 다음 문제구요. ㅎㅎ
정품 유닛을 떼어낸 자리에 안착한 MTX 유닛입니다.
MTX BLK625!
일명 '블랙썬더' !!
너어어어무 유명한 유닛이죠.
제품의 완성도, 기술적 요인 모두 나무랄 데가 없습니다.
50만 원 미만의 하이엔드에요. ㅎㅎ
단점은 카피품이 시중에 많다는 것인데.
MTX 오디오 경상, 전라 지역 총판을 역임하고 있는 저희 팀에서.
그런 말도 못 할 낮은 질의 비품을 사용할리는 없으니.
믿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카피를 사용했을 때의,
득보다 실이 어마어마어마하게 크거든요.
돈 주고도 못 살, 총판권이 걸려있는데 누가 그런 모험을 하겠어요 ㅎㅎ.
배플의 방진과 같은 이유에서 마운트의 중요성 역시 못지않죠.
자작나무 + 고밀도 MDF 레이어링 소재로 순정형 가이드를 직접 제작해서 사용합니다.
자동차 스피커 튜닝... 유닛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 없이 중요하겠지만.
이런 밑 작업의 중요성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유닛의 포텐셜을 남겨 뭐 하겠습니까.
아낌없이 모두 이끌어 내야죠!
QM5 대시보드 상단의 정품 트위터를 탈착하고.
마운트 개조를 거쳐, MTX 유닛을 입력합니다.
이 역시.
미드우퍼 파트와 같은 순정형 인스톨을 통해.
순정 볼트 그대로 풀었다 조이면 끝날 수 있도록 합니다.
고강도 체결을 포함 차체 훼손 없는 과정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상당한 해상력을 지닌 소프트 돔 트위터가 포함된 MTX BLK625입니다.
순정 소리와 비교해 장막을 하나 걷어낸 소리를 들으실 수 있답니다.
그러면서도 귀에 부담스러운 피크들을 동반하지는 않았으니.
가성비를 논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많이 판매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어 파트의 마무리는 3M 신슐레이트 방음!
카스피커 튜닝 인스톨이지만, 방음에 의한 시너지를 기대하는 것이죠.
실제, 리스닝 환경을 구축하는데 많은 긍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도어 내부의 잡소리를 줄이는데도 좋은 역할을 하니.
이래저래 단점이라고는 없는 공정이에요.,
아.
작업자의 공정이 늘어나는 것은 단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바쁘다 보면, 핑계 삼아 하기 싫을 때도 있기는 합니다...;;
최종 탈착했던 파를 재 조립해서 완성입니다.
외부로 보이는 변화는 없습니다.
그냥 봐서는 모두 순정이에요.
하지만 카스피커 튜닝의 결과는 적지 않습니다.
오너께서도 큰 변화에 무척 만족하셨거든요.
하지만 외장 파워앰프의 추가를 통해.
비약적인 발전을 기대하실 수 있으니 꼭 잊지 말고 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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